아쩨와 포르투갈의 마찰
종교전쟁의 성격을 가짐
아쩨는 지리적으로 동남아와 인도로 난 주요 항로의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이슬람화의 영향을 가장 강하게 받은 도시임
당시 이슬람 교육의 중심지
포르투갈의 공격에 대항해 무슬림 연합을 구성하고 이방인의 독점적인 요구에 대해 무슬림 상
1장 쟈바 외곽 도서에 대한 네덜란드의 관심
-1910년경 현재 인도네시아공화국에 포함된 대부분의
영토가 네덜란드의 통치하에 놓임
이미 점령한 지역의 안보와 네덜란드와 네덜란드인들에 대한 저항운동을 지원하거나 고무시킬지도 모른다는 우려 때문.
19세기 후반, 유럽인들의 식민지 쟁탈전
두 지역으로 나누어 필리핀과 보르네오 등은 동양, 베트남을 비롯한 그 서쪽 지역은 서양이라고 하였다. 18세기 중반에는 상기한 동양을 동남양, 서양을 서남양이라고 하다가, 일본인들이 명치유신 이후 아시아를 동양, 유럽을 서양으로 호칭함에 따라 남양은 동남아시아만을 지칭하게 되었다.
2) 이탈리아의 정치적 상황
이탈리아는 르네상스부터 나폴리와 시실리 왕국 등 교황령과 다수의 왕국, 자치도시, 소 공국들로 분열되어, 현실정치의 세계가 나누어진 군웅할거의 난세에 처해있었다. 이후 18세기, 더 나아가 19세기까지 사르데냐, 루카, 모데나, 교황령, 양(兩)시칠리아 등 여러 개의
증가했다. 특히 1650년대 이후 중국의 인구는 경제적 여건과 생활 조건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 시기는 내란, 전쟁 등의 큰 사건이 비교적 없었으며 평화와 질서가 잘 유지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중국에 있어 평화와 안정이 오랫동안 지속되었기 때문에 18세기에 급속한 증가를 보였다.
Ⅰ. 19C(19세기)의 자연주의문학
1890년에 절정을 달렸던 독일 자연주의 문학은 19세기말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철학적․과학적 발전의 산물인 것이다. 이 시기의 현실적 문제에 맞서 도전하면서 자신들의 문학을 ‘혁명적’이며 ‘현대적’이라고 주장했던 젊은 자연주의 작가들은
세기에 이르러서 비로소 정치적 세력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아유타야 왕국은 일찍부터 해상 무역을 통한 국제교류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15세기부터 17세기 이르는 동안 말레이반도와 인도네시아 군도의 이슬람화 과정과 해상무역 국가들의 정치적, 경제적 발전을 선도해온 것이 아유타
④ 말레이 술탄왕국하의 멀라까 영토의 일부분이었던 사실에 의거하여 포르투갈령 멀라까의 속국이 되었던 나닝과 름바우에 대한 지배권 주장.1641년 조약을 통해 나닝과 름바우의 곡물과 식량, 특히 쌀과 가축의 정기적인 유입에 대해 그들에게는 너무 무거운 10퍼센트의 세금을 부과.1643년, 1675년 두
<말레이어원본>
(-이슬람화가 분명한 개종에의해 이루어짐을 바탕에 두었다.)
-빠사이(Pasai)왕들의 이야기(Hikayat Raja-Raja Pasai)
-믈라유 역사 (Sejarah Melayu)
☞말레이어로 쓰여진 두 자료는 이제까지 연구해온 쟈바의
이슬람화에 관한 내용과 다르다는것을 알 수 있다.
말레이어자료 →이슬람관습
반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한반도의 중심이라는 말은 통일 전에도 통일 후에도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한국의 문화관광산업은 모든 분야와 마찬가지로 세계경쟁체제로 들어서기 시작했다. 즉 우리나라 혼자서 살아남는식의 산업이 아니라 주변국과의 협력관계를